Contents
내가 나중에 받게 될 국민연금 수령액, 정확히 얼마나 될까?
저도 그렇지만, 많은 분들이 국민연금에 가입하고 있어도, 정작 자신이 얼마나 납부를 했는지 그리고 국민연금 받을지는 잘 모르는 경우가 많은 거 같습니다.
노후 준비를 계획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내가 받을 국민연금 수령액이 얼마인지 정확히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.
그리고 연금을 최대 36%까지 더 받을 수 있는 팁도 활용한다면 더할 나위 없을 거 같아서 여기서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.
내 연금, 얼마나 받을까?
저출산과 고령화되어 가는 현시점에서 나의 노후를 누구도 책임져 줄 수는 없습니다. 그래서 30대든 50대든 모두에게 노후 준비란 남의 이야기가 아닐 것입니다.
먼저 노후 생활비를 계획하려면 예상 연금액을 알아야 합니다. 국민연금, 퇴직연금, 개인연금 등 여러 연금이 있지만 대부분 국민연금에 대해서 잘 모르는 경우가 많은 거 같습니다.
물론 저도 꾸준히 내고 있다는 것만 알고 있습니다....;;;;;
저도 이번에 알게 되었는데, 국민 연금 보험 수령액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는 어플이 있습니다.
"내 곁에 국민 연금"이라는 어플인데요. 이곳에서는 국민 연금 보험에 관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거 같지만....
저희는 그냥 메인화면에 있는 "조회" 서비스만 이용해도 편리할 거 같습니다.
아래 링크를 통해서 "내 곁에 국민 연금" 어플 바로 다운받기 Play 스토어 .
국민연금 수령액 최대 36% 늘리는 방법
결론부터 말씀드리면, 바로 연금 수령 시기를 연기하는 것입니다.
국민연금의 "연기연금제도"를 활용하는 것인데요. 이것은 연금 수급 개시 시점을 5년까지 미룰 수 있습니다.
연기 혜택으로는 1년마다 연금액이 7.2% 증가하게 됩니다. 이렇게 되면 최대 36%까지 늘어나게 됩니다.
예를 들어 월 연금 100만 원 수령 예정자가 5년을 연기하게 되면 월 136만 원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.
그렇지만 이 제도를 활용하려면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이 있습니다. 그것은 5년이라는 연기기간 동안 다른 소득원이 계시거나 여유가 되는 상황인지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선택을 하셔야 한다는 것입니다.
국민연금 주의 사항: 꼭 알아두세요.
10년 납부의 중요성
최소 10년 이상 국민연금을 납부해야 수급권이 생깁니다.
대부분 직장생활동안 그냥 의무적으로 국민연금보험을 납부하셨기 때문에 간단한 사실도 간과해서 몇 개월 남겨두고 퇴사를 하셔서 손해를 보시는 경우들도 있습니다.
"국민연금 10년 미만 납입 시, 내 돈 어떻게 되나요?"에 대해 궁금하시면 아래 링크에 지난 글이 있습니다.
국민연금 10년 미만 납입 시, 내 돈 어떻게 되나요?
노후 준비, 지금도 이르지 않습니다.
미래를 대비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지금 행동하는 것입니다.
따라서 국민 연금 보험 외에 퇴직연금, 개인연금 등 자신의 연금 수령액이 얼마인지 정확하게 확인해서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.
그래서 추가 저축 또는 투자를 고려해야 합니다. 이렇게 고려를 할 때 주변의 전문적인 지식을 공부한 지인도 활용을 하고 아니면 진짜 컨설턴트를 만나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.
"국민연금만으로 충분할까요? 노후 준비의 현실과 대책"에 대해 궁금하시면 아래 링크에 지난 글이 있습니다.
참고사항: 국민연금 상한액과 하한액
2024년 기준으로 국민연금 상한액과 하한액에 대해 참고적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. 그래야 내가 최대한 얼마를 받을 수 있고, 또는 최소 얼마를 받을 수 있는지 예상을 할 수 있게 되니깐요.
1. 국민 연금 보험에서 받을 수 있는 최대 연금액은 2024년 기준 월 약250만원 정도입니다. 이는 가입자가 오랜 기간 동안 높은 소득 기준으로 납부했을 때 받을 수 있는 금액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. 연금액은 소득 수준과 가입 기간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이죠.
2. 국민 연금의 최소 연금액은 월 30만원 정도로, 이는 가입 기간이 짧고 소득이 낮았을 때 받을 수 있는 최소 금액입니다. 다만 앞에서도 말씀드렸듯이 10년 이상 납입을 해야 연금 수급권이 발생하게 됩니다.
마무리하며
어쩌면 노후 준비는 막연하거나 어려운 일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. 지금 미리 갖는 작은 관심과 행동이 나비효과가 되어 큰 변화를 만들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. 국민 연금 보험을 일단 잘 활용하고, 추가적인 대비책을 세운다면 풍요로운 미래는 남의 일만이 아닐 것입니다.